韓山 李氏

23. 한산이씨(韓山李氏) 21세 연산군수(蓮山郡守) 이규첨(李奎瞻) 이규동(李奎東)

黃薔 2021. 11. 25. 00:46
반응형

https://youtu.be/FAjc6ns2-_I

한산이씨 21세로 호장공 이윤경 선조님의 20대손이자 중시조 한산부원군 문정공 목은(牧隱) 이색(李穡) 선조님의 목은14대손으로 묵은15세(牧隱15世)인 족보상 직계선조인 이창직(李昌稷) 어른의 증손자인 연산군수(蓮山郡守) 겸 공주진관병마절제도위(公州鎭管兵馬節制都尉) 이규첨(李奎瞻) 선조님과 혈연상 직계선조인 이흠직(李欽稷) 어른의 증손자인 이규동(李奎東) 선조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계흐름도상 한산이씨 호장공계 21세 선조이자 목은15세이신 족보상 선조인 연산군수 겸 공주진관병마절제도위 이규첨 어른과 혈연상 선조인 이규동 어른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
족보상 선조인 이규첨 어른과 혈연상 선조인 이규동 어른은 안성군수 이충연 선조님의 고손자분들입니다. 족보상 선조인 이규첨 어른의 증조부님은 이창직 어른이고 조부님은 임실현감 남원진관병마절제도위 이수해 어른이며 진도군수와 상주영장을 지내신 이사목 선조님이 아버님 입니다. 족보상 선조인 연산군수 이규첨 어른이 연산현의 백성 전호길이 휘두른 칼에 후손을 남기지 못하고 애석하게 돌아가셔서 1차로 손이 끊어 졌습니다. 그로인해 판춘추공파로 부터 양자로 오신 이원재 어른이 아드님 필재 이원효 어른을 생산했지만 이규첨 어른의 양손자인 첨정(僉正) 필재 이원효 어른이 후손을 생산하지 못해서 2차로 손이 끊어져서 양 증손을 증조부님 이창직 어른의 형님인 이흠직 어른의 후손인 이승태 어른을 다시 받아 대를 잊게 되었습니다.
.
혈연상 선조인 이규동 어른의 할아버님은 통덕랑 이수열(李秀烈) 어른이고 아버님은 통덕랑 이제상 어른입니다.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에 세거한 족보상 선조님인 이규첨 어른이 1차단손되고 또 손자 필재 이원효 어른이 2차단손되어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에 세거한 이규동 어른의 증손자인 이승태 어른이 양자로 동탄면 석우리에 오셔서 족보상 대를 이어오게 되었습니다.
.
직계표상 한산이씨 호장공계 21세 선조이자 목은15세이신 혈연상 선조인 이규첨 어른과 족보상 선조인 이규동 어른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
직계표상에 보이는 족보상으로 아들, 손자, 증손, 고손 순으로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족보상 선조인 이규첨 어른은 절충장군 이원재 어른, 첨정(僉正) 필재 이원효 어른, 혜민원 주사 이승태 어른, 그리고 궁내부 특진관 성우공 이명직 어른이 아들, 손자, 증손자 그리고 고손자이십니다. 그 뒤를 이어 26 평안북도 동면 면장 이철규 어른, 27 만주국 미곡검사관 이성구 어른, 28 제 부친인 창경궁 식물원장 방원 이성찬 선생등으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
혈연상 선조인 이규동 어른의 할아버님의 아들, 손자, 증손자 그리고 고손자는 이의재 어른, 이원기 어른, 혜민원 주사 이승태 어른, 그리고 궁내부 특진관 성우공 이명직 어른이 아들, 손자, 증손자 그리고 고손자이십니다. 그 뒤를 이어 26 평안북도 동면 면장 이철규 어른, 27 만주국 미곡검사관 이성구 어른, 28 제 부친인 창경궁 식물원장 방원 이성찬 선생등으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
혈연상 선조인 이규동 어른은 1722년 조선 경종 2년 음력 2월 14일 부친 통덕랑 이제상 선조님과 부인인 옥산장씨와 풍산심씨사이에서 외아들로 출생하셨습니다. 부인인 동추(同樞) 규장(奎章)의 따님인 안동권씨 사이에 2남을 남기고 1810년 조선 순조 10년 1월 16일 작고 하셨습니다.
.
한산이씨 인재공파 세보에 나오는 혈연상 선조인 이규동(李奎東) 어른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子) 규동(奎東) 자(字) 사문(士文) 경종(景宗 2년, 1722년) 임인(壬寅) 2월14일 (二月十四日)생(生) 경오(庚午, 순조純祖 10년, 1810년) 정월16일 (正月十六日) 졸(卒) 수89(壽八十九) 묘(墓) 안성군(安城郡) 원곡면(元谷面) 성은리(聖恩里) 갑좌(甲坐) 선영하 (先塋下) 배(配) 안동권씨(安東權氏) 동추(同樞) 규장(奎章)여(女) 기(忌) 2월6일 (二月六日) 묘부(墓袝) 홍산(鴻山) 지의(誌依) 효자(孝子) 관안(官案)”입니다.
.
족보상 선조인 연산군수 겸 공주진관병마절제도위 이규첨 어른은 1741년, 조선 영조 17년 부친 진도군수 인동부사 상주영장 등을 지내신 이사목 어른과 모친 안동권씨, 죽산안씨 사이에서 외아들로 출생하셨습니다.
.
순조실록 태백산사고본 4책 4권 26장 순조(純祖) 2년, 청 가경(嘉慶) 7년, 1802년 7월 20일 戊子 3번째기사인 “충청 감사가 연산현의 백성이 본관을 칼로 찔러 죽인 일을 아뢰다”라는 제목의 기사에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충청 감사 조석중(曹錫中)이 연산현(連山縣)의 백성 전호길(全好吉)이 본관(本官) 이규첨(李奎瞻)을 칼로 찔러 죽이고 전호길도 또한 곧 바로 쓰러져 죽었으니 관아(官衙)에 있는 하속(下屬)들을 모두 붙잡아다 가두고 엄중하게 핵실(覈實)할 일로써 아뢰었다.”(○忠淸監司曺錫中, 以連山縣民全好吉, 刃剌本官李奎瞻身死, 好吉亦卽徑斃, 在官下屬, 幷捉囚嚴覈事啓。) 1802년 순조(純祖) 2년 7월 14일 만61세로 김문태 어른의 따님인 광산김씨(光山金氏)사이에 아쉽게도 자녀를 남기지 못하고 피살 당하여 작고하셨습니다.
.
한산이씨 인재공파 세보에 나오는 족보상 선조인 이규첨(李奎瞻) 어른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子) 규첨(奎瞻) 자(字) 동보(東甫) 영조(英祖 17년) 신유생(辛酉生, 1741년) 관(官) 봉정대부(奉正大夫) 연산현감(蓮山縣監) 겸(兼) 공주진관병마절제도위(公州鎭管兵馬節制都尉) 임술(壬戌) 7월14일(七月十四日) 졸(卒) 수62(壽六十二) 묘(墓) 동도라지해좌(東道羅之亥坐) 배(配) 영인(令人) 광산김씨(光山金氏) 문태여(文泰女) 경신(庚申) 11월12일(十一月十二日)생(生) 경오(庚午) 7월14일(七月十四日)졸(卒) 묘부(墓袝)”입니다.
.
족보를 살펴보면 안성군수 이충연 선조님 이후 어른들의 관직이나 생몰년 등 내용이 부실하여 그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초에 의하면 이사목 어른이 진도군수와 승지를 거쳐 인동부사, 오위장, 상주영장 등을 역임하셨음에도 족보상에는 통덕랑이라 기제 되어 있는 것은 직계 후손인 외아들 이규첨 어른이 살해되어 단손되었고 또 양자를 받은 후에도 또 한차례 단손되어 2차례의 양자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양자 온 분들이 생부쪽 집안과 그 가솔을 돌보느라 족보상 선조들을 살피지 못했습니다. 또한 구한말 고종의 측근이던 족보상 5대손 이명직 대감이 1915년 일제가 고종측근을 제거할때 독살되었을 뿐만 아니라 1919년 고종죽음의 의문을 제기하던 탁지부 금광국 기수와 평안북도 동면 면장이던 6대손마저 척살하여 그 직계 7대손인 이성구가 11살의 어린나이였기에 집안 가승을 온전하게 보존하지 못하여 족보가 방치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참고로 흐름도에서 보이 듯 저는 족보상으로는 이사목 선조님의 9대후손이지만 2차례에 걸친 단손으로 손을 잇기 위해 이사목 어른의 2대손과 4대손 어른 등 두번에 걸쳐 양자를 받았습니다. 1차단손은 한산 21세 선조 연산군수 이규첨 어른이 원한을 품은 연산현의 백성 전호길에게 살해 당하시는 바람에 목은 이색 선조님의 큰아드님인 이종덕 어른의 후손 판춘추공파의 이규욱(李奎稶) 어른의 아드님인 이원재 어른을 양자로 꾸어와 손을 이었습니다. 참고로 판춘추공파의 어른중에는 월남 이상재 어른도 계십니다.
.
2차단손은 이규첨 어른의 양자 이원재 어른이 외아드님 필재 이원효 어른을 생산하셨지만 아쉽게도 이원효 어른이 후손을 생산하지 못하여 2차단손이 되었습니다. 이창직 어른의 형님으로 안성시 원곡면 성은리에 정착하고 1660년 현종1년에 사마시에 합격하고 가선대부 이조참판에 추증되신 이흠직 어른의 후손 이승태(李承台) 어른을 필재 이원효 어른의 양자로 받아 경기도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 돌머루 마을 한산이씨 제 5대조부님으로 후손을 이어오셨습니다.
.
하여 이규첨 어른과 양손자 필재 이원효 어른에 걸친 2차례 단손으로 인하여 저와 제 족보상 한산 24세 이후 일가는 모두 족보상으로는 이충연 어른의 차남 이창직 선조님의 후손이고, 핏줄로는 이충연 어른의 장남으로 1660년 현종1년에 사마시에 합격하고 가선대부 이조참판에 추증되신 이흠직 어른을 시작으로 한산 19세 통덕랑 이수열 어른, 한산 20세 통덕랑 이제상 어른, 한산 21세 이규동 어른, 한산 22세 이의재 어른, 한산 23세 이원기 어른의 혈연 상 후손이 되는 셈입니다. 참고로 통덕랑은 실제 관직이 아니고 품계가 승진될 동생, 자제(사위 조카 포함)등을 대신하여 품계를 받는 대가자(代加者)가 받는 정5품의 품계입니다.
.
다음 23편 한산이씨 21세 목은16세 절충장군(折衝將軍) 이원재(李原載), 이의재(李懿載) 선조님들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