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山 李氏

21. 한산이씨(韓山李氏) 19세 임실현감 이수해(李秀楷) 통덕랑 이수열(李秀烈)

黃薔 2021. 11. 19. 12:46
반응형

 

 

 

한산이씨 19세로 호장공 이윤경 선조님의 18대손이자 중시조 한산부원군(韓山府院君) 문정공(文靖公) 목은(牧隱) 이색(李穡) 선생의 목은12대손, 묵은13세(牧隱13世)로 족보상 직계선조인 이창직 (李昌稷) 어른의 3남중 3남인 임실현감 병마절도사 이수해(李秀楷) 선조님과 혈연상 직계선조인 이흠직(李欽稷) 어른의 4남3녀중 차남으로 통덕랑 이수열(李秀烈) 선조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계흐름도상 한산이씨 호장공계 19세 선조이자 목은13세이신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어른과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어른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선조님과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회승지공(澮承旨公) 이회(李澮) 선조님의 고손자이고 분충출기정난원종일등공신(奮忠出氣靖難原從一等功臣) 이덕기(李德沂) 선조님의 증손자이며 안성군수(安城郡守) 이충연(李沖淵) 선조님의 손자분들입니다.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선조님의 아버님은 이창직(李昌稷) 어른입니다.
.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선조님의 아버님은 이흠직(李欽稷) 어른입니다.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선조님의 손자 이규첨 어른이 1차단손되고 또 고손자 필재 이원효 어른이 2차단손되어 5대손을 큰숙부님 이흠직의 후손으로 꾸어준 양자 다시 받아오게 되었습니다.
.
직계표상 한산이씨 호장공계 19세 선조이자 목은13세이신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어른과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어른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
앞서 직계흐름도에서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어른과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어른의 고조, 증조, 조부, 부친은 말씀드렸으니 옆 제 직계표상에 보이는 족보상으로 아들, 손자, 증손, 고손 순으로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어른은 임실현감, 병마절도사 이수해 (李秀楷) 어른, 상주영장 이사목 (李思牧) 어른, 연산군수 이규첨 (李奎瞻) 어른그리고 절충장군 이원재 (李原載) 어른이 아들, 손자, 증손자 그리고 고손자이십니다.
그 뒤를 이어 23 첨정 필재 이원효 어른, 24 혜민원 주사 이승태 어른, 25 궁내부 특진관 성우공 이명직 어른, 26 평안북도 동면 면장 이철규 어른, 27 만주국 미곡검사관 이성구 어른, 28 제 부친인 창경궁 식물원장 방원 이성찬 선생등으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
직계표상에 보이는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어른의 부친은 가선대부(嘉善大夫) 이흠직 어른의 아드님입니다. 그리고 통덕랑 이수열 (李秀烈) 어른, 통덕랑 이제상 (李濟相) 어른, 이규동 (李奎東) 어른 그리고 이의재 (李懿載) 어른이 아들, 손자, 증손자 그리고 고손자이십니다. 그 뒤를 이어 23 이원기(李源基) 어른, 24 혜민원 주사 이승태 어른, 25 궁내부 특진관 성우공 이명직 어른, 26 평안북도 동면 면장 이철규 어른, 27 만주국 미곡검사관 이성구 어른, 28 제 부친인 창경궁 식물원장 방원 이성찬 선생등으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
가문일가의 어른들이 4대안에 취제를 못해 양반의 신분에서 양인의 신분으로 떨어진 일가의 후손을 손이 끊어진 양반의 신분을 유지한 일가로 양자를 보내 향반의 신분을 유지하기도 했습니다.
.
잠시 양반(兩班)이라는 신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조선시대는 과거나 음관을 통해 문관의 신분을 유지한 인원이 총 500명을 웃돌았습니다. 이 문관들의 위 아래 4대안의 인원이 각종 역이 면제되는 양반의 신분을 문관 500여명의 공으로 추증등을 통하여 유지했습니다. 또한 과거도 생원 진사과정 없이 바로 응시할수 있는 자격도 부여했습니다.
.
양반 바로 아래가 향반(鄕班)으로 향교등에 비치된 청금록(靑衿錄)에 4대안의 직계가 기록된 경우가 생원이나 진사 그리고 간혹 추증된 관직이 있는 유생이 이에 해당됩니다. 향반 역시 각종 역을 면제받았습니다.
.
양반과 향반 그아래가 양인(良人)이 된 몰락한 양반가의 일원이 노역등을 통해 공을 인정받아 고을 관청에 공명첩에 등제된 경우 그 본인 대에 한해서만 각종 역을 면제하여 세습할수 없는 향반의 권리를 주었습니다.
.
그래서 양반가에서는 선조의 공덕으로 음관취제 등 집안의 양반신분을 유지를 위해 과거급제에 목숨을 걸었습니다. 그도 못하면 향반의 신분이라도 지키기 위해 생원시와 진사시 급제에 인생을 걸었습니다.
.
조선시대에 최고령 과거급제가 85세였고 고종때 83세에 급제한 박문규 상인을 하던 몰락한 양반집안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고종때는 생원 진사시를 거쳐 과거에 응해 합격한인원의 60%가 몰락한 양반가의 평민이었고 대리시험 답안지 조작 금품수수가 공공연하게 행해지기도 했습니다. 이에 1894년(고종 31) 7월 갑오경장을 일으켜 과거 진사 생원제를 폐지시킨 김옥균은 조선을 망친 첫번제 제도를 과거제로 들었습니다.
.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어른은 1658년 조선(朝鮮) 효종(孝宗) 9년 청나라 순치(順治) 15년 음력 12월 19일 부친 가선대부(嘉善大夫) 이흠직(李欽稷) 선조님과 부인인 전주이씨(全州李氏)사이에서 3남 중 장남으로 출생하셨습니다. 1715년 숙종(肅宗) 41년 청 강희(康熙) 54년 부인인 청주한씨(淸州韓氏)사이에 2남을 남기고 만 57세로 작고 하셨습니다.
.
한산이씨 인재공파 세보에 나오는 혈연상 선조인 이수열(李秀烈) 어른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 태승(어린시절 이름은 태승이다) 효종 무술(효종9년, 1658년) 12월19일생(이다) 통덕랑(에 추증되어다) 을미(숙종41년 1715년) 8월21일졸 수58 묘 안성 금광 사흥리 석암동 입봉하 을좌(坐) 배 공인(恭人) 청주한씨 군수 세아 여 묘부
.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어른은 1679년 조선(朝鮮) 숙종(肅宗) 5년 청나라 강희(康熙) 18년 음력 4월 2일 부친 우경(虞卿) 이창직 (李昌稷) 어른과 용인이씨(龍仁李氏)사이에서 3남 중 3남으로 출생하셨습니다.
.
『을유증광별시사마방목(乙酉增廣別試司馬榜目)』에 의하면 족보상 선조인 이수해(李秀楷) 어른은 만26세때인 1705년 숙종(肅宗) 31년 을유(乙酉) 증광시(增廣試) [생원] 3등(三等) 55위(85/100)를 하셨습니다. [부(父)] 성명 : 이창직(李昌稷) 품계 : 어모장군(禦侮將軍) 관직 : 행세자익위사익찬(行世子翊衛司翊贊) [안항(鴈行)] 형(兄) : 이수량(李秀樑) 형(兄) : 이수현(李秀賢)[生] 관직은 정랑(正郞)으로 시작하여 1727년에는 신녕현감(新寧縣監)을 지내셨고, 『임실읍선생안(任實邑先生案)』에 의하면 1742년 영조(英祖) 18년에 ‘이사포서별제(以司圃署別提) 제배(除拜: 영조임금이 직접 벼슬을 내려) 임실현감(任實縣監)에 제수되셨습니다. 대간의 상소로 파직되셨다가 다시 남원진관병마절제도위(南原鎭管兵馬節制都尉)를 지내셨습니다.
1756년 영조(英祖) 32년 만76세로 창원황씨(昌原黃氏) 사이에 3남1녀를 남기고 작고하셨습니다.
.
참고로 흐름도에서 보이 듯 저는 이수해(李秀楷) 선조님의 후손이지만 2차례에 걸친 단손으로 손을 잇기 위해 두번에 걸쳐 양자를 받았습니다. 1차단손은 21세 선조 연산군수 이규첨 (李奎瞻, 1693숙종계유년11월17일~1775영조을미년10월5일) 어른이 원한을 품은 연산현의 백성 전호길에게 살해 당하시는 바람에 목은 이색 선조님의 큰아드님인 이종덕 어른의 후손 판춘추공파의 이규욱(李奎稶) 어른의 아드님인 이원재(李源載) 어른을 양자로 꾸어와 손을 이었습니다. 참고로 판춘추공파의 어른중에는 이상재 어른도 계십니다.
.
2차단손은 양자 이원재(李源載) 어른이 외아드님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을 생산하셨지만 아쉽게도 이원효(李源孝) 어른이 후손을 생산하지 못하여 이창직(李昌稷) 어른의 형님으로 안성시 원곡면 성은리에 정착하고 1660년 현종1년에 사마시에 합격하고 가선대부 이조참판에 추증되신 이흠직(李欽稷) 어른의 후손 이승태(李承台) 선조님이 양자로 오셔서 제 5대조부님으로 후손을 이어오셨습니다.
.
하여 이수해(李秀楷) 선조님의 손자 이규첨(李奎瞻) 어른과 고손자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에 걸친 2차례 단손으로 인하여 저와 제 족보상 한산 24세 이후 일가는 모두 족보상으로는 이충연(李沖淵) 어른의 차남 이창직(李昌稷) 선조님의 후손이고, 핏줄로는 이충연 어른의 장남으로 1660년 현종1년에 사마시에 합격하고 가선대부 이조참판에 추증되신 이흠직(李欽稷) 어른을 시작으로 19 통덕랑 이수열(효종무술12월19일~을미8월21일, 수58세) 어른, 20 통덕랑 이제상(순종신미1월23일~4월21일) 어른, 21 이규동(경종임인2월24일~경오1월16일, 수89세) 어른, 22 이의재(영조갑술1월13일~임자6월1일, 수39세) 어른, 23 이원기 (병오12월4일~갑진12월12일) 어른의 혈연 상 후손이 되는 셈입니다.
참고로 통덕랑(通德郎)은 실제 관직이 아니고 품계가 승진될 동생, 자제(사위 조카 포함)등을 대신하여 품계를 받는 대가자(代加者)가 받는 정5품의 품계입니다.
.
다음 22편 한산이씨 20세 목은14세 상주영장 이사목, 통덕랑 이제상 선조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