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山 李氏

26. 한산이씨(韓山李氏) 24세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黃薔 2021. 12. 8. 09:01
반응형

https://youtu.be/JwlBpA5Uqf8

이번에는 한산이씨 24세로 호장공 이윤경 선조님의 23대손이자 중시조 한산부원군(韓山府院君) 문정공(文靖公) 목은(牧隱) 이색(李穡) 선조님의 목은17대손으로 묵은18세(牧隱18世)인
안성군수 이충연 어른의 7대손이자 제 5대조부인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선조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계흐름도상 한산이씨 호장공계 24세 선조이자 목은18세이신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어른의 위치
.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어른은 안성군수(安城郡守) 이충연(李沖淵) 선조님의 7대손입니다.
족보상으로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어른의 6대조부님은 이창직(李昌稷) 어른이고 5대조부님은 임실현감(任實縣監) 남원진관병마절제도위 이수해(李秀楷) 어른이고 고조부님은 진도군수와 상주영장을 지내신 이사목(李思牧) 선조님이며 증조부님은 연산군수(連山郡守) 이규첨(李奎瞻) 어른이며 조부님은 절충장군(折衝將軍) 이원재(李源載) 어른입니다.
족보상 증조부님인 연산군수(連山郡守) 이규첨(李奎瞻) 어른이 군수업무 중 순직하셔서 그 공으로 직계 후손에게는 음관의 특혜를 주겠다는 정조임금의 교시로 인하여 조부님인 이원재(李源載) 어른은 무관으로 당상관인 절충장군(折衝將軍)을 지내셨고 양부인 필재 이원효 어른은 첨정(僉正)을 지내셨습니다.
혈연상으로는 안성 성은리 이원기(李源基) 어른이 생부이시고 이의재(李懿載) 어른이 생조부님, 이규동(李奎東) 어른이 생증조부, 통덕랑 이제상 어른이 생고조부, 통덕랑 이수열(李秀烈) 어른이 생5대조부, 이흠직 어른이 생6대조부님입니다.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에 세거한 족보상 증조부님인 이규첨 어른이 1차단손되어 정조임금이 양자에게 음관의 혜택을 주겠다고 하자 경쟁을 통해 이색 선생의 장남 이종덕 어른 가문 판중추공파 이원재 어른이 양자로 오셨지만 그 분의 아드님 필재 이원효 어른이 2차단손되어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에 세거한 이원기(李源基) 어른의 5남중 5남인 이승태 어른이 재차 양자로 동탄면 석우리에 오셔서 족보상 대를 이엇으며 음관으로 참봉을 거처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를 지내시다 대한제국시절에는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를 지내셨습니다.
.
직계표상 한산이씨 호장공계 24세 선조이자 목은18세이신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어른의 위치
.
앞서 직계흐름도에서는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 이승태(李承台) 어른의 족보상 그리고 혈연상 고조, 증조, 조부, 부친은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옆 직계표상에 보이는 아들, 손자, 증손, 고손 순으로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혜민원주사 이승태 어른의 장자는 궁내부 특진관을 지내신 성우공 이명직 어른이고 장손자는 금광국 기수를 거처 일제하에 평안북도 동면 면장을 지내신 이철규 어른이며 장증손자는 만주국 미곡검사관을 지낸 이성구 어른이며 장고손자는 해방후 창경궁 초대식물원장을 지내신 방원 이성찬 선생이십니다.
그 뒤를 이어 5대장손인 제 큰형 안과의사 이태원 박사등으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를 지내신 이승태(李承台) 어른은 1832년 조선(朝鮮) 순조(純祖) 32년 음력 10월 25일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에서 생부인 이원기(李源基) 어른과 생모인 남양홍씨(南陽洪氏) 사이에서 5남 중 5남으로 출생하셨습니다.
1877년, 조선(朝鮮) 고종(高宗) 14년 음력 12월 24일 후손없이 작고하신 첨정(僉正)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의 양자로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 돌머리 한산이씨로 오셨습니다.
족보상 돌머루 증조부님인 연산군수(連山郡守) 이규첨(李奎瞻) 어른이 군수업무 중 순직하셔서 그 공으로 돌머루 조부 이원재 어른은 정삼품(正三品) 상계(上階) 절충장군(折衝將軍)으로 돌머루 양부님인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은 종4품 첨정(僉正)의 음관의 혜택을 보셨습니다.
또다시 양부 이원효 어른이 자손을 보지 못하셔서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 이원기 어른의 5남중 5남인 이승태 어른이 양자로 오셔서 음관으로 참봉을 거처서 종육품(從六品)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를 거쳐 대한제국 하에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를 역임하셨습니다.
.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를 지내신 이승태(李承台) 어른은 1832년 조선(朝鮮) 순조(純祖) 32년 음력 10월 25일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에서 생부인 이원기(李源基) 어른과 생모인 남양홍씨(南陽洪氏) 사이에서 5남 중 5남으로 출생하셨습니다.
그리고 후손없는 동탄 석우리 첨정(僉正)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의 양자로 입적하였습니다.
양자 입적후에는 족보상 증조부님인 이규첨 어른이 연산군수 재직 중 순직하신 공으로 후손 4대에 걸친 음관의 혜택으로 참봉(參奉)을 거처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를 지내시다 대한제국시절에는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를 지내셨습니다.
.
1867년, 조선(朝鮮) 고종(高宗) 4년 음력 1월 11일에 첫 부인인 여주이씨(驪州李氏) 사이에서 5남6녀 중 장남인 궁내부특진관(宮內府特進官)을 지낸 성우공(性祐公) 이명직(李命稙) 어른이 출생했습니다.
1877년, 조선(朝鮮) 고종(高宗) 14년 음력 12월 24일 족보상 부친이신 첨정(僉正)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이 작고하셨습니다.
1887년, 조선(朝鮮) 고종(高宗) 24년 음력 11월 22일에는 장손자인 농공상부 금광국 기수(農商工部 金鑛局 技手)와 평안북도 동면 면장을 지낸 이철규(李喆珪) 어른이 출생했습니다.
1908년, 일제(日帝) 명치(明治) 41년 음력 9월 18일에는 장증손자인 만주국 농림국 미곡검사관(滿洲國 農林局 米穀檢査官)을 지낸 이성구(李成求) 어른이 출생했습니다.
1915년, 일제(日帝) 대정(大正) 4년 음력 9월 7일에는 장남 성우공(性祐公) 이명직(李命稙) 어른이 일제(日帝)에 독살 당했습니다.
1919년, 일제(日帝) 대정(大正) 8년 음력 10월 6일에는 장손자인 농공상부 금광국 기수(農商工部 金鑛局 技手)와 평북 동면 면장을 지낸 이철규(李喆珪) 어른이 일제(日帝)에 참살 당했습니다.
1924년, 일제(日帝) 대정(大正) 14년 음력 2월 24일 여주이씨(驪州李氏)와 청주한씨(淸州韓氏) 사이에 5남6녀를 두고 세수 만92세로 작고하셨습니다.
.
한산이씨 인재공파 세보에 나오는 혜민원주사(惠民院主事)를 지내신 이승태(李承台) 어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자(子繼) 승태(承台), 생부(生父)원기(源基)견(見) 685, 자(字) 현경(顯卿) 임인(壬寅, 1832년 순조(純祖) 32년) 10월 25일생(十月二十五日生) 관(官) 참봉(參奉) 갑자(甲子 1924년 일제(日帝) 대정(大正) 14년) 2월 24일졸(二月二十四日卒) 묘(墓) 수원(水原) 동탄면(東灘面) 석우리(石隅里) 배(配) 여주이씨(驪州李氏) 용달여(容達女) 무술(戊戌)정월28일생(正月二十八日生) 기사(己巳) 3월7일졸(三月七日卒) 묘부(墓祔) 호배(戶配) 청주한씨(淸州韓氏) 환여(煥女) 기유(己酉)9월1생(九月一日生)”입니다.
.
목은 17세 안성군수 이충연 선조 이후 후손없이 작고하신 이충연 선조의 형님 목은 18세 이중연 선조의 양자로 입적하신 이충연 선조의 장남 이흠직 선조의 후손은 경기도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에 세거하여 이흠직 어른의 5대손 이원기 어른의 아드님 목은 24세 이승태 어른이 이흠직 어른의 동생 이충연 어른의 6대손으로 경기도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로 양자를 오셔서 손을 이었습니다.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 선산 앞에 제실을 마련하여 목은 23세 혈연상 선조 이원기 어른을 족보상 후손인 성은리 후손들이 모셔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족보를 살펴보면 안성군수 이충연 선조님 이후 어른들의 관직이나 생몰년 등 내용이 부실하여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초에 의하면 이사목(李思牧) 어른이 진도군수(珍島郡守)와 승지(承旨)를 거쳐 인동부사(仁同府使), 오위장(五衛將), 상주영장(尙州營將) 등을 역임하셨음에도 족보상에는 통덕랑(通德郞)이라 기제 되어 있는 것은 직계 후손인 외아들 이규첨 어른이 살해되어 단손되었고 또 양자를 받은 후에도 양자 온 분이 생부쪽 집안과 그 가솔을 돌보느라 족보상 선조들을 살피지 못했습니다.
양자오신 분의 아들대에 또 한차례 단손되어 또 양자를 받는 바람에 더욱 더 족보상 선조들을 살피지 못했습니다.
그에 더하여 구한말 고종의 측근이던 족보상 5대손 이명직 대감이 1915년 일제가 고종측근을 제거할때 독살되었을 뿐만 아니라 1919년 고종죽음의 의문을 제기하던 탁지부 금광국 기수와 평안북도 동면 면장이던 6대손마저 척살하여 그 직계 7대손인 이성구가 11살의 어린나이였기에 집안 가승을 온전하게 보존하지 못하여 족보가 방치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
1924년 일제시절 작성된 폐쇄호적에는 족보상 선조인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이 이필재(李弼在)란 성함으로 경기도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 234번지의 경기도 안성군 원곡면 성은리 이원기 어른의 5남중 5남인 이승태(李承台) 어른이 양부인 이필재(李弼在) 어른의 장남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제 고조부 이명직 어른은 이승태 어른의 장남으로 기록되어 있고 제 고조부 이명직 어른이 1915년 작고하시고 이명직(李命稙) 어른의 장남 이자 제 증조부인 이철규(李喆珪) 어른이 1919년에 작고하셔서 제 조부님인 이성구(李成求) 어른이 1924년 작고하신 고조부인 이승태 어른에게서 호주를 승계한다는 내용이 사유란에 소상하게 적혀 있습니다.
.
참고로 흐름도에서 보이 듯 제 큰형 이태원은 족보상으로는 이사목(李思牧) 선조님의 직계 9대 종손이지만 2차례에 걸친 단손으로 손을 잇기 위해 이사목 어른의 2대 종손과 4대 종손 어른 등 두번에 걸쳐 양자를 받았습니다.
1차단손은 한산 21세 선조 연산군수 이규첨(李奎瞻) 어른이 원한을 품은 연산현의 백성 전호길에게 살해 당하시는 바람에 목은 이색 선조님의 큰아드님인 이종덕 어른의 후손 판춘추공파의 이규욱(李奎稶) 어른의 아드님인 이원재(李源載) 어른이 목은 이색 선조님의 둘째 아드님인 이종학 어른의 후손으로 양자를 오셔서 음관의 혜택으로 절충장군이 되셔서 생부 생조부 등에게 추증의 혜택을 주셨습니다. 참고로 판춘추공파의 어른중에는 월남 이상재 어른도 계십니다.
2차단손은 판중추공파에서 양자오신 절충장군 이원재(李源載) 어른의 외아드님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이 아쉽게도 후손을 생산하지 못하여 2차단손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족보상으로 가장 가까운
이창직(李昌稷) 어른의 형님으로 안성시 원곡면 성은리에 정착하신 이흠직(李欽稷) 어른의 6대 후손 이승태(李承台) 어른을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의 양자로 받아 직계선조인 이사목 어른 후손들이 세거한 경기도 수원군 동탄면 석우리 돌머루 마을 한산이씨 제 5대조부님으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아무튼 이규첨(李奎瞻) 어른과 양손자 필재(弼在) 이원효(李源孝) 어른에 걸친 2차례 단손으로 인하여 저와 제 족보상 한산 24세 이후 일가는 모두 족보상으로는 이충연(李沖淵) 어른의 차남 이창직(李昌稷) 선조님의 후손이고, 핏줄로는 이충연 어른의 장남이신 이흠직(李欽稷) 어른을 시작으로 한산 19세 통덕랑 이수열 어른, 20세 통덕랑 이제상 어른, 21세 이규동 어른, 22세 이의재 어른, 23세 이원기 어른, 24세 이승태(李承台) 어른의 혈연 상 후손이 되는 셈입니다.
.
다음 27편 한산이씨 25세 목은19세 궁내부특진관 이명직 선조님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반응형